1. 만들 작품.
-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닌텐도 스위치 느낌의 게임기를 만드려고 합니다.
2. 사용 부품.
- 아두이노 우노, 128*64 그래픽 LCD ( 에듀이노에서 구입)
- RTC모듈(DS1302), 진동모터
- 스위치(TS1102), 스위치 노브 캡
- 피에조 스피커
3. 회로 연결.
4. 아두이노 핀맵
디지털 핀
0 : 연결 불가
1 : 연결 불가
2: LCD - E
3: LCD - R/W
4: LCD - RS
5: LCD - RST
6: LCD - DB0
7: LCD - DB1
8: LCD - DB2
9: LCD - DB3
10: LCD - DB4
11: LCD - DB5
12: LCD - DB6
13: LCD - DB7
아날로그 핀
A0: LED와 진동모터 연결.
A1: 피에조 스피커 연결.
A2: 스위치1
A3: 스위치2
A4: 스위치3
A5: 스위치4
전압은 데이터 시트를 참고하여 정확히 연결하셔야 합니다.
5. 작품 사진
6. 동영상
7. 부족한 점.
- 디지털 핀을 전부 LCD에 연결함으로서 핀이 부족하여 RTC 테스트를 완료했으나 연결하지 못하였다.
- 내부에 배터리가 없어서 유선으로 전원을 공급받아야만 사용 할 수 있다.
- 별도의 인터럽트 없이 LCD를 출력하는 구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중간에 미니 게임 구현을 위해 딜레이를 사용하게
되면 LCD 출력이 끊기는 문제가 발생하여 딜레이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기가 힘들었다.
- 아두이노의 메모리가 부족하여 많은 배열이 필요한 게임은 못 만들고 쉽고 간단한 게임만 구상하다보니
만든 게임의 퀄리티가 많이 떨어졌다.
8. 업그레이드를 하게 된다면...
- 아두이노 게임쪽에서 핫한 아두보이를 참고하여 소형 사이즈를 채택하고
더 좋은 262k color TFT LCD를 사용하여 피처폰 시대의 갓겜을 플레이 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.
(영웅서기나 드래곤로드ex, 미니게임천국 등 그 시절 게임들)
9. 아두이노 코드
- 정리도 안되어 있고 뒤죽박죽이므로 정신이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.
- 구현안된 DS1302(RTC) 라이브러리와 관련 변수는 지우고 LCD 라이브러리는 u8g 라이브러리 다운받고 위와 같이
LCD를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넣으면 동작은 할겁니다.
10. 같이 만든 우리 팀원들
- 고생 많았다.